-
10년후세상°♡。나는요!! °♡。/노루귀 일상 2013. 2. 21. 07:00
10년후세상
개인의 삶과 사회를 바꿀 33가지 미래상
▷저자; 중앙일보 중앙SUNDAY 미래탐사팀.최재천 ▷출판사 청림 | 2012.01.05
개인의 삶과 사회를 바꿀 33가지 미래상
최재천 이화여대 교수가 대표 저자로참여한 이 책은
정재승 카이스트 교수, 전상인 한국미래학회 회장, 이덕환 서강대 교수,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에 이르기까지 각계 전문가들의 통찰력 넘치는 분석 및 전망과 전문기자들의 생동감 넘치는
현장 취재가 결합되어 탄생했다.
저자들은 과학, 기술, 사회, 문화, 비즈니스를 아우르며우리의 삶 구석구석에서 일어나는 놀라운 일들을 ‘인구구조 변화’, ‘기후변화와 환경 문제’, ‘자원 고갈’,
‘글로벌 체제의 변화’, ‘네트워크의 진화’의
다섯 가지 어젠다로 압축한 다음 33가지 주제로 펼쳐 보인다.
그리고 각각의 주제에 대해 미래를 예측해낼 수 없지만
가시화하고 창조해낼 수는 있다는 원칙하에 가급적 가능하고 possible, 타당하고plausible, 선호하는preferred 미래를 그려나간다.
먼 미래가 아니라 누구에게나 현실감 있게 다가설 수 있는10년 후의 세상을 내다본 이 책은
단기적인 트렌드를 예측하는 차원을 뛰어넘어
중장기적인 사회 변화상을 보여주며 개인과 기업에게 나아갈 길을 제시한다.
최재천 이화여대 교수는
이 책의 서장에서 '미래 예측의 양면성'을 '쀠뜨와 현상'과 '하인리히 법칙'에 비유해 설명한다.
'쀠뜨와 현상(Putois phenomenon)'이란,
거짓말은 일단 시작하면 마치 그것이 사실인 양 착각하게 된다는 것을
1921년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아나톨 프랑스의 단편소설 [쀠뜨와Putois]에 빗대어 설명한 이론이다.
최 교수는 미래 예측에서도
이런 현상이 나타난다고 주장한다.
대표적인 예로 지난 1999년 지구촌을 공포에 떨게 했던 Y2K 사건,
이른바 2000년이 되면 컴퓨터가 연도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밀레니엄 버그'가 발생해 컴퓨터 대란이 발생한다는
미국의 과학자 로버트 베머의 예측을 든다.
한편 '하인리히 법칙Heinrich's law'은
미국의 해군장교 허버트 윌리엄 하인리히가 주장한 이론으로,
그는 갑작스러운 대형사고도 알고 보면 그 전에 수차례 경고성 징후를 보인다는 것을 통계적으로 입증했다.
그의 분석에 따르면, 사망사건 1건이 발생하기 전에
평균 29건의 부상사고가 생기고 300건 정도의 경미한 사고가 일어난다는 것이다.
최 교수는 세상에 떠도는 많은 미래 예측들이 쀠뜨와 현상의 단면인지 하인리히 법칙에 속하는 경우인지
살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한다.
(글,자료인용; 다음책, 청림출판서 서평, 반디앤루니스)■■■
트렌드 28 나노공학
(P.322)
모발 굵기 10만분의 1 기술 신산업혁명 이끈다.나노폭탄이 암세포를 죽인다
암과 같은 난치병을 조기 진단하고암세포만 골라 죽이는 나노폭탄Nanoshell이 등장할 것이다.
나노폭탄이란 10억분의 1밀리미터 크기의 나노셀 내부에 극소량의 항암물질을 주입한 후 암세포를 찾아 파괴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암조직이 생성하는 단백질과 반응하는 성질을 지닌
앱테이머Aptamer라 불리는
미세분자가 나노셀이 실수 없이 암세포를 찾아가 달라붙을 수 있도록 돕는다.
나노셀이 종양 내부로 침투하는 데 성공하면 즉시 항암물질을 배출시켜 암세포를 죽인다.
건강한 세포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메스꺼움이나 탈모 등 일반 항암 치료 때 나타나는 부작용이 없다.
암세포에 직접 투입되기 때문에 약 복용량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
■■
우연히 만나게 된 책
'10년후세상'이다.
난 10년후에 무엇을 하고 있을까......2023년의 내모습은 어떨지 궁금해진다.
나이도 환갑이 되어가고,
얼굴에 주름은 상당히 깊어가고.....ㅠ
사회구성원으로 역활은 점차로 줄어 들 것 같다. 사업을 계속 수행하고 있을까?
아니면 모든 것을 던지고 세계 곳곳을 여행하면서 즐거운 후기를 쓰고 있을까.....여하튼 알수 없는 미래가 궁금하다.
시시각각
다양하게 변화하는 세상
앞으로 다가올 10년은 우리가 지내왔던 100년보다 더 빨리 지나 갈 것 같다.
10년후의 세상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하면 개인도 국가도 존재의 가치를 인정받지 못한다.
이 책을 읽고 있으면
어떤 직종이 유망한지....어떤 사업이 성공할 수 있을지....
여하튼 그러한 맥이 보인다.
다양하게 변화하는 세상.....
그 미래의 트렌드를 미리 분석하고 대응하는 것은 변화의 물결에 빨리 대처하는 방법이란 생각이 든다.
▒
▒
2013. 2. 21
▩▩▩▩▩▩▩▩▩▩▩▩▩▩▩▩▩▩▩▩▩▩▩▩▩▩▩▩▩▩▩▩▩▩▩▩▩▩▩▩▩▩▩▩
▩▩▩▩▩▩▩▩▩▩▩▩▩▩▩▩▩▩▩▩▩▩
▩▩▩▩▩▩▩▩▩▩▩▩▩▩▩▩▩▩▩▩▩▩
' °♡。나는요!! °♡。 > 노루귀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흔들리지 않고 피어나는 마흔은 없다 (0) 2013.05.05 40대에 하지 않으면 안될 50가지 (0) 2013.04.05 블로그(blog)정체성을 잃었다. (0) 2013.02.19 40대 다시 한 번 공부에 미쳐라 (0) 2013.02.14 이기는 대화 (0) 2013.0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