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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안사지삼층석탑•─가장 한국적인..../한국의 탑(塔) 2010. 6. 11. 22:46
승안사지(昇安寺址)삼층석탑
소재지; 경남 함양군 수동면 우명리 263 (보물 제294호)
멀리서 개가 짖는다. 금방 내 곁에 붙어 컹컹 거리며 냄새를 맡는다.
승안사지 삼층석탑을 지키는 수호신일까?
컹컹대던 개들은
내 곁을 호위하며 승안사지 삼층석탑으로 나를 인도한다.
승안사(昇安寺)에 있던 고려시대의 석탑이다.
2단의 기단위에
3층의 탑신을 올린 모습으로
통일신라의 양식을 따르면서도 곳곳에 고려 특유의 수법을 보여주고 있다.
기단의 각 면에는 모서리와 가운데에 기둥 모양을 새겨 두었는데, 위층 기단에는 부처, 보살, 비천등의 모습을 새겨두었다.
또한 위층 기단의 맨 윗돌에는
연꽃조각을
새겨 둘러 놓았는데
이러한 장식은 보기 드문 모습이다.
탑신은 각 층의 몸돌과 지붕돌을 각각 하나의 돌로 이루고 있다.
2층부터는 몸돌의 크기가 눈에 띄게 줄어들고 있는데
1층의 몸돌에는
각 면마다
사천왕상(四天王像)을 조각하여 놓았다.
▲ 1층탑신의 남쪽면 증장천왕과 윗층기단의 비천상
▲ 1층탑신의 서쪽면 광목천왕과 비천상
▲ 1층탑신의 북쪽면 다문천왕과 윗층기단의 공양상
▲ 1층탑신의 동쪽면 지국천왕
지붕돌은 몸돌에 비해 넓고 밑면에 4단의 받침을 두었다.
지붕의 경사는 급하고
처마는
수평을 이루며
네 귀퉁이가 거의 들려있지 않아 둔중해 보인다.
탑의 꼭대기에는 노반위에 복발과 앙화가 남아있다.
대체로 통일신라 석탑의 기본을 잘 따르고 있다.
기단과 탑신의 비례가 균형을 잃어 잘 다듬은 작품이라고는 할 수 없으나
곳곳에 나타나는
특수한 양식이나 장식에 많은 힘을 기울인 흔적 등
고려 전기의 특색을 보여주고 있다.
이 탑은 원래의 위치에서 두 번 옮겨졌는데
1962년 탑을 옮길 당시
1층 몸돌에서 발견된 사리장치를 통해 처음 탑을 옮겨 세운 시기가
조선 성종 25년(1494)인 것을 짐작할 수 있다.
(글인용;문화재청)'•─가장 한국적인.... > 한국의 탑(塔)'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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